디지털 마케팅, 성공적인 말레이시아 진출을 위한 핵심 열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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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5.24 15:21
말레이시아 인터넷 사용 동향
말레이시아 통신·멀티미디어 위원회(MCMC)에 따르면, 말레이시아인의 인터넷 사용률은 통신 속도의 향상과 요금 인하 등의 영향으로 계속 상승하고 있다. 2020년 말레이시아의 인터넷 사용률은 2018년 사용률 87.4%에 비해 1.3% 상승한 88.7%를 기록했다.
말레이시아 인터넷 사용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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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MCMC
2020년 말레이시아인의 인터넷 사용 시간은 예년 대비 대폭 증가했다. 2018년 일일 인터넷 사용 시간은 1-4시간(39.2%), 5-8시간(23.9%), 9-12시간(13.4%) 순으로 분포되어 있는 반면, 2020년에는 5-8시간(28.6%), 1-4시간(24.9%), 9-12시간(21.5%)을 기록하며 전반적인 일일 인터넷 사용시간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 18시간 이상의 장시간 사용률도 2020년에 11.5%를 기록하며 2018년 8.1%로 비해 증가했다.
일일 인터넷 사용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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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MCMC
말레이시아인의 자주 사용하는 인터넷 기능에 대한 조사에서 98.1%의 말레이시아인이 문자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사용한다고 답했다. 뒤를 이어 소셜미디어(93.3%), 영상 시청(87.3%), 음성/영상 커뮤니케이션(81.1%), 정보 조사(74.3%) 기능을 자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말레이시아인이 자주 사용하는 인터넷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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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MCMC
말레이시아 디지털 마케팅 동향
2000년대 이후 말레이시아의 마케팅 방식은 타 동남아시아 국가 대비 높은 수준의 인터넷 인프라를 기반으로 전통적인 매체에서 디지털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침체된 오프라인 시장을 극복하기 위해 상당수의 기업이 디지털 마케팅을 전면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전시회, 박람회의 온라인 개최도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인데, 2020년 개최된 환경산업전(IGEM)에는 79개국 15,000명이 참가했으며 161개의 기업이 전시에 참가하는 등의 성과를 거뒀다.
Dentsu Aegis Network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디지털 광고 시장 규모는 2020년에 17.2% 성장하여 약 5.2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이는 전체 광고 지출 중 37.7%에 해당하는 액수이다. 2021년에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 온라인 비즈니스의 비중이 점점 커질 것 전망됨에 따라 디지털 마케팅 시장은 더욱 성장하여 2021년 말레이시아 전체 광고 지출의 41.9%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된다.
말레이시아 디지털 마케팅 유형
① 소셜네트워킹 서비스(SNS)
말레이시아 내 주요 디지털 마케팅 수단으로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의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를 꼽을 수 있다. 말레이시아 내 사용자 수가 제일 많은 SNS 애플리케이션은 페이스북으로 2020년에 사용률 91.7%를 기록했다. 그러나 동 수치는 2018년 97.3%에 비해 5.6% 감소한 것으로 말레이시아 내 페이스북 사용자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고 분석된다. 반면, 2020년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의 사용률은 각 80.6%와 63.1%로 2018년 48.3%, 57%에 비해 사용률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튜브는 2018년 대비 2020년 사용률이 32.3% 늘어나면서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말레이시아 SNS, 커뮤니케이션 사용
률(디지털) 플랫폼
자료 : MCMC
말레이시아 기업은 마케팅 품목과 전략에 따라 SNS 마케팅 대신 커뮤니케이션 애플리케이션을 마케팅 수단으로 선택하기도 한다. 말레이시아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커뮤니케이션 애플리케이션인 왓츠앱(WhatsApp)의 2020년 사용률은 무려 98.7%이었으며, 뒤를 이어 페이스북 메신저가 53.9%, 텔레그램이 40.1%의 사용률을 기록했다.
최근에는 틱톡(TikTok)이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부상하고 있다. 틱톡은 중국계 말레이시아인을 중심으로 인기를 얻고 있으며, 말레이시아 내 사용자가 약 400만 명인 것으로 추산된다. 이밖에 홍보를 희망하는 웹사이트를 타겟 사용자에게 노출하는 구글의 검색엔진 최적화(SEO)와 챗봇을 통해 사용자에게 구매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추천하는 등의 디지털 마케팅이 활용되고 있다.
AirAsia는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위챗, 라인 등 다양한 SNS를 활용하여 적극적인 디지털 마케팅을 펼치고 있으며, 총 5천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다. AirAsia는 구독자를 대상으로 무료 항공권, 인기 노선에 대한 특가 할인, 식료품 배달 서비스(AirAsia Fresh) 홍보 및 판촉 등의 마케팅을 시행하고 있다.